GANGWON

지구촌리포트

비건식품 인기, 식물성 유제품으로 이어져

2021, 2월 23

비건식품 인기, 식물성 유제품으로 이어져

비만인구 늘자 비건식품 지속성장

최근 아랍에미리트에서는 비건식품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트리톤(Triton)은 2019년부터 2027년까지 아랍에미리트의 비건시장이 연평균 성장률 9.84%를 기록하며 급속히 성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환경에 대한 염려, 윤리적인 이유 등과 함께 코로나19로 건강에 대한 관심 등이 식물성 식품들에 대한 수요를 높이고 있다.

이러한 수요는 비만인구가 늘어남에 따라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지 전문가들은 비건 식단을 제대로만 따른다면 동물성지방 없이도 충분한 활력을 느낄 수 있으며, 신진대사가 증진되고 체중감량도 가능하다고 언급하였다. 두바이 당뇨전문센터의 임상 영양사인 수잔 나젬(Suzan Najem)은 “비건식이 만성 질병을 완화시켜주고 혈압을 낮출 뿐 아니라 심혈관계 질환이나 심장병의 위험도 낮춰준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비건식을 통해 섬유질 섭취가 늘어날 경우 혈당 조절능력이 올라가 당뇨에도 도움이 된다고 덧붙였다. 증가하는 비건식품에 대한 선호가 늘어남에 따라 아랍에미리트를 비롯해 사우디아라비아, 터키 등 중동 국가들에서는 비건 전문업체, 비건 레스토랑들이 속속 생겨나고 있으며, 기존 레스토랑들도 비건을 위한 요리를 선보이고 있다.

[ 현지에 출시된 비건 버거 ]

UAE, Bareburger의 비건용 햄버거 (Beyond Burger)

Applebee’s의 비건용 햄버거B12

[ 현지 식물성 식품 ]

젤라틴이 포함되지 않은 후르트텔라젤리
(Fruit tella Koalas Jellies)

Jelly Belly의 비건용 아이스크림

두바이에 위치한 아크 카페(Ark Cafe)의 경우, 200여 개 이상의 식물성기반 음식을 판매하고 있다. 이 외에도 애플비 (Applebee’s), 맥도널드 등 글로벌 햄버거체인도 비건버거를 출시했다. 현지 식품업체인 헬시팜(Healthy Farm)의 관계자는 “이제 비건용 식품이 단순히 일시적인 대체식품이나 비건들만을 위한 식품이 아니라 대중들에게도 일반적인 식품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지 기업들 다양한 식물성 식품 선보여

UAE 현지에서는 비건식이 주목받으면서 다양한 식물성 식품이 인기를 얻고 있다. 이에 따라, 현지 진출기업들은 젤라틴 (Gelatin)이 포함되지 않은 젤리, 유지방과 계란이 포함되지 않은 아이스크림 등의 식물성 식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또한 현지 유통업체들도 비건시장의 확대에 따라 식물성 식품 비중을 늘리고 있다. 현지 슈퍼마켓 체인인 스피니스(Spinneys Dubai)는 냉동 비건식품 비중을 높이고 있다. 업체에 따르면 2019년 냉동비건시장의 성장률은 600%로 2018년의 성장률 대비 6배 이상 성장하였다. 현지 냉동식품 브랜드인 헬시팜(Healthy Farm) 또한 최근 비건용 냉동버거, 비트볼, 케밥 등을 출시했다.

현지 유통체인은 온라인식품 소매업체들과 함께 소비자들이 비건식품을 손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판로를 확대하고 있다. 헬시팜은 젊은 층을 공략하기 위해 킵슨스(Kibsons), 오가닉 & 리얼(Organic & Real) 등 온라인 소매업체와 협력하여 온라인시장에서 자사의 존재감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이와 같은전략은 “코로나19 여파와 맞물리면서 앞으로 비건식품 시장을 더욱 성장하게 만드는 요소로 작용할 것”이라고 회사 관계자는 설명했다.

식물성 유제품 출시 봇물

비건식에 대해 높아지는 관심은 식물성 우유에 대한 선호로 이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현지 및 글로벌 기업들은 현지에서 식물기반의 우유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현지 슈퍼마켓 스피니스 에서는 식물성 아몬드우유를 판매하고 있으며, 룰루하이퍼마켓 (Luluhypermarket)에서는 식물성 콩우유 등을 판매하고 있다.

두바이 현지 유제품 업체인 코이타(Koita)는 증가하는 식물성 우유에 대한 수요에 따라 식물성 아몬드우유, 귀리우유, 코코넛우유, 콩두유, 커피콩우유, 쌀우유 등을 출시하였다.

[ 현지 출시된 식물성 우유 ]

스피니스 (Spinneys)

아몬드우유

룰루하이퍼마켓 (luluhypermarket)

콩우유

코이타(Koita)

식물성
아몬드우유

코이타(Koita)

식물성
귀리우유

코이타(Koita)

식물성
커피콩우유
최근 네덜란드의 식물성 식품 전문업체인 업필드(Upfield)는 식물성 버터, 식물성 크림 등 식물성 우유를 기반으로 한 신제품을 출시하여 중동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업필드는 UAE의 유제품 시장규모는 26억 디르함(한화 약 7,697억 원)에 달하고 있으며, 최근 비건에 대한 높아진 관심에 따라 식물성 우유를 찾는 소비자들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낙관하고 있다.

현지 비건에 대한 트렌드에 따라 소비자들은 식물성 연유로 만든 쿠키, 푸딩, 마카롱 등의 레시피를 자신의 블로그 또는 홈페이지에 게재, 공유하고 있다. 비건 트렌드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관련기업들은 식물성 연유를 선보이고 있다. 디저트 산업에서는 대부분의 디저트에 연유가 사용되기 때문에 해당 트렌드에 주목하고 있다.

젤라틴이 포함되지 않은 후르트텔라젤리
(Fruit tella Koalas Jellies)

Jelly Belly의 비건용 아이스크림

Keypoint
코로나19와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로 현지 비건시장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지 전문가들은 아랍에미리트의 1인 당 고기 소비량이 연간 79kg에 달하는 만큼 과도한 육류 섭취의 위험성과 부상하고 있는 비건 트렌드를 고려하여 비건용 육류 및 이를 활용한 식품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한 현지 유제품의 대체품으로 식물성 우유 및 연유에 대한 선호가 증가하고 있는 트렌드는 특히, 우유와 연유를 많이 활용하는 디저트업계와 관련 식품산업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비건식품을 선호하는 다수의 소비자들은 건강을 고려하여 비건식품을 선택하는 비율이 높기 때문에 일반 소비자들보다 제품의 원료와 성분에 대해 민감한 편이다. 그렇기때문에 현지에 진출한 기업들은 필수가 아닌 경우에도 원료와 성분이 안전하다는 것을 알리기 위하여 할랄인증 등을 받고 있다.

아랍에미리트에서는 비건식품의 경우, 할랄인증을 받는 것이 필수는 아니지만 브루클린 크리머리(Brookly Creamery) 등 일부 비건식품 회사들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할랄인증을 받는 수고를 마다 하지 않고 있다. 소비자들에게 신뢰감을 주기 위한 일종의 전략인 셈이다. 할랄인증을 받을 경우 아랍에미리트에서 뿐 아니라 사우디아라비아등 무슬림 시장에 진출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많은 비건식품 회사들이 할랄인증에 나서고 있는 것을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출처
① www.livekindly.co/veganbeyond-burger-bare-burger
② www.livekindly. co/veganbleeding-b12-burgerlaunches-uae
③ www.carrefouruae.com / https://www.timeoutdubai.com/restaurants/399478-vegan-ice-cream-flavour-launched-by-jelly-belly-in-dubai
④ www.timeoutabudhabi.com/kids/448806-dubais-koita-has-launched-some-brand-new-milks-for-kids
⑤ www.spinneys.com/catalogue/pure-harvestorganic-almond-milk-1ltr_7019/
⑥ www.luluhypermarket.com/en-ae/v—soy-original-soya-bean-milk-1litre/p/438944
⑦ www.koita.com/shop/non-dairyvegan-milk
⑧ Livekindly, 「The New Hotspot for Vegan Food: The Middle East, 2020-07-27
⑨ WKND, 「Going vegan? All you need to know about becoming one in UAE」, 2020-10-31
⑩ Caterer, 「McDonald’s the latest fast food brand to launch plant-based burgers」, 2020-11-10
⑪ Food navigator-Asia.com, 「McDonald’s the latest fast food brand to launch plant-based burgers」, 2020-02-27
⑫ Salaam Gateway, 「UAE plant-based foods strike new ground with local production and voluntary halal certification」, 2020-08-24
⑬ Gulf News, 「”We expect to see plenty of innovation in the dairy alternative category”」, 2020-06-01
⑭ Time Out, 「Dubai’s Koita has launched some brand-new milks for kids」, 2020-09-27
⑮ VegNews, 「Dubai Dairy Brand Launches Vegan Milk Line」, 2020-05-26